금융서비스 유의사항

스마트폰 금융거래 10계명

1.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배포처를 확인하여 금융서비스 이용하기

  •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공식 배포처를 통해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앱)을 설치하세요.
  • 블로그,게시판 등 금융회사가 제공하지 않는 경로로 배포되는 스마트폰 금융 프로그램(앱)은 설치하지 마세요.

2.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금융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 금융정보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E-Mail함, 웹하드 등)에 저장하지 마세요.
  • 자동로그인 기능은 가급적 사용하지 마세요.

3. 금융거래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 금융거래 비밀번호는 유추하기 쉬운 번호(전화번호, 생년월일 등)나 인터넷포털, 쇼핑몰 등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설정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변경하세요.
  •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주변을 살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스마트폰 분실·도난 시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사용 중지하기

  •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도난을 당한 경우 새로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재발급 받으세요.
  •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용카드가 발급되어 있는 경우 카드사에 연락하여 사용중지를 요청하세요.

5. 스마트폰 교체·수리 전 중요정보 삭제하기

  •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수리하기 전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앱)을 삭제하세요.
  •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용카드가 발급되어 있는 경우 카드사에 연락하여 사용중지를 요청하세요.

6. 휴대폰 문자통보서비스(SMS), 일회용 비밀번호(OTP) 이용하기

  • 보다 안전한 스마트폰 금융거래를 위하여 ‘휴대폰문자서비스(SMS)’, ‘일회용 비밀번호(OTP) 발생기’ 등 금융보안서비스를 이용하세요.

7. 스마트폰 사용환경을 임의로 변경하지 않기

  • 스마트폰 보안에 영향을 주는 구조변경(‘탈옥’,‘루팅’등)을 하지 마세요.

스마트폰 보안업데이트를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바이러스 검사하기

  •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백신’, ‘금융프로그램(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 스마트폰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시로 바이러스 검사하세요.

9. 스마트폰 ‘잠금기능’을 설정하고 ‘잠금 비밀번호’는 수시로 변경하기

  •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잠금기능을 설정하고 잠금기능에 사용한 비밀번호는 수시로 변경하세요.

10.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보안설정 없는 무선랜(Wi-Fi) 사용 시 주의하기

  • 개인정보 등을 요구하는 민감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보안설정 없는 무선랜(Wi-Fi)은 사용하지 말고 이동통신망(3G 등)을 이용하세요.
  • 블루투스나 무선랜(Wi-Fi)은 평상시에는 꺼두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세요.

이동통신망(3G,LTE 등)을 이용할 경우 과도한 데이터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용요금제를 이용하거나 민감한 정보를 요구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로 한정하여 사용

저희 농협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당사’)는 항상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며 개인정보를 포함한 고객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인정보처리자 겸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로서「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하고, 정보주체 및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가 언제든지 그 내용(개인정보 처리방침이 변경된 경우 변경된 사항 포함)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 및 온라인보험 홈페이지(www.nhelife.co.kr)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보호 원칙)

①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적법하고 정당하게 수집합니다.
②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적합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며, 관계법령상의 특별한 규정이나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 없이는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③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및 최신성이 보장되도록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④ 당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방법 및 종류 등에 따라 정보주체의 권리가 침해받을 가능성과 그 위험 정도를 고려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⑤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을 성실히 공개하며 정보열람권, 정정요구권, 자료제출요구권, 동의철회권, 마케팅전화거부(두낫콜)권 등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⑥ 당사는 정보주체의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⑦ 당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개인정보에 대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⑧ 당사는「개인정보 보호법」등 관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책임과 의무를 준수하고 실천함으로써 정보주체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① 당사는 다음 각 호의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처리(개인정보의 ‘처리’는 수집, 생성, 연계, 연동,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이전, 공개, 검증, 정비, 파기,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말함)합니다.
  • 1. 보험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항목
    가.
    보험가망고객의 확보, 보험모집 등 마케팅, 보험상담 및 보험가입설계
    나.
    보험계약의 인수·체결, 보험계약 유지·관리, 보험금 등 제지급금의 지급 등 이행 및 사후관리
    다.
    보험 등 제반 상거래관계 거래상대방(대리인 포함)의 신원확인 및 검증
    라.
    보험 등 제반 상거래관계의 설정여부, 조건 및 유지여부 판단
    마.
    보험 등 제반 상거래관계 관련 조사, 민원처리 및 분쟁의 해결
    바.
    전산개발용역계약, 업무위수탁계약, 서비스이용계약 등 제반 대외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사.
    부가서비스나 새로운 상품·서비스의 소개 등 이벤트의 안내, 진행, 판촉활동 및 경품 등 제공과 모집인(권유자 또는 소개자 포함) 시책 등
    아.
    보험·집합투자상품 등 가입자 모집 및 관련 마케팅 업무의 위·수탁 및 업무제휴
    자.
    신용조회, 신용도 등 판단자료로 이용토록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제공
    차.
    고객속성 분석, 위험율 산정 및 위험관리, 우대서비스, 통합멤버십 관리 및 통계적 이용
    카.
    소속 금융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등 사이에 우대서비스, 통합멤버십 관리 등 내부경영목적에 활용토록 제공 및 이용
  • 2. 대출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항목
    가.
    대출가망고객의 확보, 대출모집 등 마케팅, 대출상담 및 기타재무설계
    나.
    대출계약의 인수·체결 및 사후관리, 보증계약 및 담보설정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다.
    대출 등 제반 상거래관계 거래상대방(대리인 포함)의 신원확인 및 검증
    라.
    대출 등 제반 상거래관계의 설정여부, 조건 및 유지여부 판단
    마.
    대출 등 제반 상거래관계 관련 조사, 민원처리 및 분쟁의 해결
    바.
    전산개발 용역계약, 업무 위수탁계약, 서비스 이용계약 등 제반 대외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사.
    부가서비스나 새로운 상품·서비스의 소개 등 이벤트의 안내, 진행, 판촉활동 및 경품 등 제공과 모집인(권유자 또는 소개자 포함) 시책 등
    아.
    대출·집합투자상품 등 가입자 모집 및 관련 마케팅 업무의 위·수탁 및 업무제휴
    자.
    신용조회, 신용도 등 판단자료로 이용토록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제공
    차.
    고객속성 분석, 위험율 산정 및 위험관리, 우대서비스, 통합멤버십 관리 및 통계적 이용
    카.
    소속 금융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등 사이에 우대서비스, 통합멤버십 관리 등 내부경영목적에 활용토록 제공 및 이용
  • 3. 인터넷/모바일 홈페이지(웹) 이벤트 진행 및 민원상담 등을 위한 정보
    가.
    인터넷 및 모바일(앱 포함) 이벤트 진행 및 민원상담 등 서비스 제공
    나.
    전산개발용역계약, 업무위수탁계약, 서비스이용계약 등 제반 대외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 4.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
    가.
    전산개발용역계약, 업무위수탁계약, 서비스이용계약 등 제반 대외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나.
    접속정보 및 서비스 이용정보, 접속IP 정보, MAC Address, 금융거래 이용정보 등
  • 5.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쿠키”)의 설치·운영을 위한 정보
    가.
    홈페이지 접속 시 사용자 인증
  • 6. 임직원 채용을 위한 정보
    가.
    채용절차의 진행 및 관리, 경력‧자격 등 확인, 채용여부의 결정 등
    나.
    채용관련 민원처리, 분쟁해결, 법령상 의무이행 등
  • 7. 임직원 인사관리 및 내부통제를 위한 정보
    가.
    근로계약의 체결‧유지 및 근로계약서상 의무 준수
    나.
    임직원 인사관리 및 급여‧복리후생 관련 업무 처리 등
    다.
    기타 관계법령상 의무의 이행 및 관계법령상 허용되는 목적에 따른 업무 처리
    라.
    증명서 발급 등 민원처리 및 분쟁해결 등 재직 및 퇴직 관련 관리
  • 8. 판매조직 위해촉 및 관리
    가.
    전산개발 용역계약, 업무위수탁계약, 서비스이용계약 등 제반 대외계약의 체결·이행 및 사후관리
    나.
    모집업무수탁자(보험설계사, 대리점 등)의 위촉 여부 판단, 영업교육·등록·위해촉 등 경력관리, 해촉·업무정지 등 제재와 모집업무 위수탁계약 유지여부 판단, 수수료 상환조치 등 사후관리
  • 9. 타 법령과 관련된 사항
    가.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국회, 기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나 감사자료로 활용토록 제공
    나.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정보분석원, 한국소비자원, 예금보험공사, 공정거래위원회 등 공공기관이나 관계당국의 사실조회, 문서제출명령, 정보제공요구 또는 관계법령상 의무에 따른 제공 및 자료제출
    다.
    개인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및 정확성 확보의무 이행 또는 이를 위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
    라.
    기타 관계법령상 의무의 이행 및 관계법령상 허용되는 목적
② 당사는 관리하는 개인정보를 해당 목적 외의 용도로는 처리하지 않으며, 처리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개인정보 보호법」제18조 등 관계법령에 따라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미리 이행합니다.

제3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당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① 보험 및 대출 거래에 관한 사항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보험 및 대출 거래에 관한 사항
구분 신용 및 거래에 관한 개인정보 공통 개인정보
보험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항목

① 보험계약 관련 정보 (계약일, 보험종류,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보험계약대출현황 및 원리금 상환내역 등)

② 보험료 산출을 위해 필요한 제반 정보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직업 및 취미, 재해, 건강상태, 질병 및 장해 등)

③ 보험관련 제반 지급 내용 (보험금, 각종 급부 금액, 지급일과 지급사유 등)

④ 보험가입 및 계약관리를 위한 이해관계자 정보(피보험자, 계약자, 수익자 및 법정 대리인 등)

⑤ 보험관련 범죄사실 확인 정보 (고지의무위반, 보험 사기 등)

⑥ 선택사항 (연소득, 자산보유정도, 결혼여부, 관심보험 상품군, 타사 보험가입현황 등)

① 개인식별정보 (성명, 생년월일,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단체 등의 등록번호, 성별, 국적, 직업, 직장 등)

②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등)

③ 고객 연락처 제반 정보 (휴대폰 및 유선전화 번호, 이메일 주소, 자택 및 직장(사업장) 주소)

대출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항목

① 대출거래에 관한 정보 (보증채무를 포함한 개인채무현황, 원리금 상환내역, 담보설정 및 해지에 관한 내용 등)

② 대출심사를 위한 재정능력 정보 (재산 및 소득 정보, 납세현황 등)

③ 대출심사를 위한 신용평가 관련정보 (채무불이행, 개인채무회생, 파산 등 이력 및 신용평가 기록 등)

④ 선택사항 (결혼여부, 관심보험 상품군, 타사 보험가입현황 등)

② 보험 및 대출 거래 이외 고객정보에 관한 사항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보험 및 대출 거래 이외 고객정보에 관한 사항
구분 개인정보
인터넷/모바일 홈페이지(앱) 이벤트 진행 및 민원상담 등을 위한 정보

고객연락처 제반정보, 고객분류를 위한 정보, 보험증권번호

전자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을 위한 정보

Cookies

③ 임직원 채용, 인사관리에 관한 사항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임직원 채용, 인사관리에 관한 사항
구분 개인정보
임직원 채용을 위한 정보1)

① 개인식별정보, 고유식별정보, 연락처 제반정보

② 채용필수정보(자격, 학력, 자기소개사항, 채용 건강검진 결과)

③ 병역사항(구분, 군별, 병과, 계급, 제대구분, 복무기간, 면제사유)

④ 보훈사항2)(여부, 보훈번호, 보훈자와의 관계) 및 장애사항(여부, 장애유형, 장애등급, 장애정도)

⑤ 자격사항(자격명, 발급기관, 자격번호, 합격일자)

⑥ 경력사항(근무처, 근무기간, 근무부서, 직급, 재직여부, 담당업무)

⑦ 기타 채용에 관련된 개인정보는 채용관련 별도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준수

인사관리 및 내부통제를 위한 정보

① 개인식별정보

② 민감정보(신체, 건강 등 개인병력 관련 사항, 종교, 노동조합 가입 및 탈퇴여부)

③ 병역사항(구분, 군별, 병과, 계급, 복무기간, 군번, 입영일자, 전역일자, 전역근거, 전역시 직책, 미필사유)

④ 보훈사항(여부, 보훈번호, 보훈구분, 관할서, 수권자 성명, 수권관계)

⑤ 장애사항(여부, 장애번호, 장애종류, 장애등급, 장애구분, 장애인가일, 장애말소일)

⑥ 학력사항(입학일, 졸업일, 수업연한, 소재지, 학교명, 전공, 학위, 학력)

⑦ 가족사항(성명, 가족관계, 주민번호, 소득공제여부, 장애수당및등급, 동거여부, 경로대상여부, 사망일, 결혼일, 학력, 직업명)[근로계약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필요하지 않는 한 해당 가족의 수집동의가 필요할 수 있음]

⑧ 자격사항(자격내용, 등급, 취득일, 유효일)

⑨ 표창사항(표창일, 표창내용, 표창사유)

⑩ 경력사항(근무기간,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소득사항, 담당업무)

⑪ 피부양자 사항(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시기,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부호, 장애인ㆍ국가유공자, 외국인 국적)

⑫ 급여 및 복리후생 지급을 위한 사항(은행 및 계좌번호, 주택보유여부) 등

  • 1) 당사가 임직원 채용절차를 별도로 실시할 경우에 한함(범농협 채용 홈페이지에서 실시할 경우에는 해당 채용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준수)
  • 2) 보훈 및 장애사항은 선택·민감정보 동의 실시(「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및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④ 판매조직 위해촉 및 관리 목적에 관한 사항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판매조직 위해촉 및 관리 목적에 관한 사항
구분 개인정보
판매조직 위·해촉 및 관리를 위한 정보

①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직업, 전자우편주소 등)

② 신용거래정보(개인대출현황 및 보증채무현황, 연체 등 정보 등)

③ 신용능력정보(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④ 공공기관 관리정보

⑤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⑥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 정보

⑦ 시험결과점수 및 합격여부

⑧ 등록 및 말소 정보 등

제3조의2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당사는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당사는 관계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보존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처리 위탁 등)

① 당사는 정보주체의 동의나 관계법령 등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며, 한편 관계법령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업무 위·수탁에 수반하여 업무 위·수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의 처리를 수탁자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② 당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업무 위·수탁거래에 수반하여 개인정보의 처리를 수탁자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 1. 보험거래 관련
    보험거래 관련
    제공 받는 자 또는 처리 위탁 받는 자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처리 위탁) 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한국신용정보원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등
    • 보험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 고객정보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등 업무 위탁 등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음성정보 등)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 관련 정보(사고정보 포함),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
    •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등
    관계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집중관리·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또는 업무위수탁거래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농림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병무청, 보훈청, 국민권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기관(지방사무소 등 포함), 지방자치단체(시구읍면 포함),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한국소비자원, 보험개발원, 기타 보험요율산출기관 등
    •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보험업법,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따른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의 업무 수행
    • 농작물재해보험 등 농업인 실익보험의 국가·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수령 등
    위와 같음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또는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생명보험협회, 국내 생명보험사, 국내 손해보험사, 보험개발원, 국내·국외 재보험사,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등
    • 고객정보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등 업무 위탁
    •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 재보험 가입, 재보험금 청구
    • 보험계약 공동인수
    • 순보험요율 산출 및 통계작성에 필요한 자료제공 등 보험업법이 정한 목적 등
    위와 같음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또는 업무위수탁거래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당사와 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자(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금융기관보험대리점, 사업가형지점장 등), 농업협동조합법에 의한 조합·농협중앙회 및 농협은행, 농협금융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등, 보험중개사, 그 밖에 보험계약의 체결, 이행 및 분쟁 처리 등에 필요한 업무를 위탁받은 자(보험사고조사업체, 손해사정업체, 병·의원 등 의료기관, 위탁 콜센타, 증권 및 청약서나 고객안내장 발급대행 또는 발송 업체 등, 법무법인, 변호사, 법무사법인, 법무사, 전산시스템개발회사, 헬스케어 등 부가서비스 제공회사 등), 보험계약 관련 현재 또는 장래의 계약자·피보험자·수익자 등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 조사 및 지급에 있어 이해관계가 있는 자 등
    • 수탁업무인 보험모집 등 마케팅 목적의 연락(단, 이 경우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마케팅 목적 활용에 동의한 경우에 한함)
    •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 계약적부 조사, 건강검진, 헬스케어 등 부가서비스, 보험사고 조사, 손해사정 서비스 등 계약이행에 필요한 업무 대행
    • 사고처리 접수 및 민원접수
    • 위탁 콜센타의 고객상담업무, 증권 및 청약서나 그밖의 고객안내장(최고서, 알림장 등)의 발급 또는 발송 대행
    • 자금세탁 등 방지를 위한 고객신원 확인 및 검증
    •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른 내부경영관리 목적의 금융지주회사등간의 고객정보 제공 및 이용 등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음성정보 등)
    • 보험계약정보
    • 보험금 지급 관련 정보(사고정보 포함), 기타 재산·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
    •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금융거래정보(보험거래 및 은행, 보험사 거래정보, 계좌번호, 거래금액, 개설일, 만기일 등) 등
    위와 같음

    단, 마케팅 활용 목적의 제공 또는 처리 위탁 시, 마케팅 목적의 연락 중지 요구, 마케팅 목적의 제3자 제공동의 철회 또는 처리정지 등 이에 준하는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함

  • 2. 대출거래 관련
    대출거래 관련
    제공 받는 자 또는 처리 위탁 받는 자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처리 위탁) 하는 개인(신용)정보의 종류 제공(처리 위탁) 받는 자의 보유·이용 기간
    한국신용정보원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신용평가정보(주), 그 밖에 당사가 업무를 위탁한 자(생명보험협회, 신용정보회사 등)
    • 고객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대출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 고객정보의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업무 등
    • 개인식별정보
    • 신용거래정보
    • 신용능력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등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또는 업무위수탁거래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농업협동조합법에 의한 조합·농협중앙회 및 농협은행, 농협금융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등, 당사가 업무를 위탁한 자(콜센타운영회사, 리서치업체, 우편물배달업체, 신용정보회사, 대출모집법인 및 대출모집인, 법무법인, 변호사, 법무사법인, 법무사, 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사 등 위탁사무의 수행을 위해 정보제공이 필요한 자) 대출계약의 체결·유지·관리·상담, 조사연구(리서치),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우편물 서비스제공, 기타 위탁사무의 수행 등
    • 개인식별정보
    • 신용거래정보
    • 신용능력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등
    위와 같음

    단, 마케팅 활용 목적의 제공 또는 처리 위탁 시, 마케팅 목적의 연락 중지 요구, 마케팅 목적의 제3자 제공동의 철회 또는 처리정지 등 이에 준하는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함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농림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병무청, 보훈청, 국민권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기관(지방사무소 등 포함), 지방자치단체(시구읍면 포함),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한국소비자원, 보험개발원, 기타 보험요율산출기관 등
    •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보험업법,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 따른 공공기관 또는 관계당국의 업무 수행
    • 개인식별정보
    • 신용거래정보
    • 신용능력정보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등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또는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제6조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업무 및 수탁업체 현황)

① 당사는 원활하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를 수반하는 업무를 수탁업체에게 위탁하고 있습니다.
  • 1. 위탁업무 내용
    위탁업무 내용
    구분 위탁 업무 내용
    모든 고객
    • 고객정보의 정확성 검증, 최신화 또는 정비
    •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 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문자메시지, 푸시메시지, 알림톡 포함), 시장조사, 제휴사의 상품서비스 소개, 포인트 제공 등 고객에 대한 편익 및 서비스 제공
    •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앱) 관련 회원정보의 처리
    • 전산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 전화상담, 고객안내장, 이메일, 문자메시지, 푸시메시지, 스마트고지서, 알림톡 발송 등
    보험 고객
    • 보험모집, 보험상담, 보험계약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 계약적부 조사, 보험계약용 건강진단, 헬스케어 등 부가서비스 제공, 보험사고 조사 및 손해사정, 소송·채권추심 등 법적 조치
    • 보험계약의 실효예고 등 안내, 증권 및 고객안내장 발송
    • 만기·중도 보험금 수령 안내 등
    대출 고객
    • 대출모집, 재무상담, 대출계약·담보약정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 신용조회, 신용위험측정, 자산 및 부채 조사
    • 소송·채권추심 등 법적 조치
    • (근)저당권 설정 등 대출 관련 법무
    • 담보 감정 등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판촉행사 안내 등 마케팅 목적의 업무 위탁에 수반된 개인정보의 제공은 ‘상품소개를 위한 선택 동의서’를 작성해주신 고객에게만 적용됩니다.

  • 2. 수탁업체 현황
    수탁업체 현황은 당사 홈페이지 > 약관 및 정책 > 개인정보 처리방침 > 개인정보처리위탁현황에서 상시 확인 가능합니다.
② 당사는 업무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등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업무위탁계약서나 개인정보처리약정서 등의 계약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점검, 교육 등의 방법으로 엄격하게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7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당사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목적: 당사의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사옥 층별 사무실 출입문, 전산실(통제구역), 구내식당 등 주요시설물에 총 62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 3. 담당부서, 관리책임자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총무팀, 총무팀장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촬영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총무팀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처리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관리책임자(총무팀장)에게 요구
  •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당사는 수집·보유 등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 또는 수시의 점검 및 임직원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내부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및 취급권한자 제한

제9조 (개인정보의 파기 및 분리보존 등)

① 당사는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의 달성, 정보주체와의 상거래관계의 종료일로부터 3개월(선택정보), 5년(필수정보) 또는 10년(필수정보 중 영업상 중요서류와 관련 전산등록정보)의 최장 보유기간 경과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거나,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접근차단 및 분리보존 조치를 취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당사는 정기적으로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부서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당사는 개인정보를 파기할 경우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불구하고,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에 대한 일반적 접근을 차단하고,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며, 이에 대한 접근 및 복원을 엄격히 제한하고 통제합니다.

제10조 (정보주체 등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또는 그 법정대리인)는 「개인정보 보호법」등 관계법령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정보주체 본인에 관한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권리(또는 권한)를 가집니다.
  • 1.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 2.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 여부 및 범위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
  • 3. 개인정보의 처리 여부를 확인하고 개인정보에 대하여 열람하거나 그 사본의 제공을 요구할 권리
  • 4. 허위 또는 부정확한 개인정보에 대해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권리
  • 5. 법정 요건을 갖춘 경우에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또는 파기를 요구할 권리
  • 6. 개인정보의 처리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권리
② 정보주체(또는 그 법정대리인)가 제1항 제1호 내지 제5호에 따라 당사에 대해 개인정보의 열람·사본제공, 정정·삭제, 처리정지·파기를 요구하고자 할 경우, 다음 각 호의 구분과 같이 서면, 구두, 전화, 전자우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의 방법과 절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 서면: NH농협생명 인터넷 홈페이지(www.nhlife.co.kr) 내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있는 (붙임)의 각 서 식에 따라 해당하는 요구서를 작성한 후, NH농협생명의 각 영업점 또는 정보보호 담당부서에 직접 방문하여, 신분증 및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와 함께 제출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 요구서, 신분증사본 및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를 정보보호 담당부서에 제출(단,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는 정정·삭제 요구 시 또는 처리정지·파기 요구 시에 한함. 이하 같음)
  • 2. 구두: NH농협생명 각 영업점이나 각 부서 또는 지역 농·축협 각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분증 제시 후 개인정보의 단순한 확인, 열람 또는 사본제공을 요구한 건으로서 해당 영업점 등에서 즉시 확인, 열람 또는 사본제공이 가능한 건에 한하여 구두로 요구 가능
  • 3. 전화: NH농협생명 콜센터(1544-4000)로 전화를 걸어, 정보주체 본인 여부 등 확인 절차를 거 친 후, 필요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말하여 접수하는 방법.
    이 경우 통화내용이 녹취되며, 개인정보의 단순한 확인(청취), 열람 또는 사본제공을 요구한 건으로서 해당 콜센터에서 즉시 확인(통화), 열람 또는 사본제공이 가능한 건을 제외하고는 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이첩하여 처리됨.
  • 4. 전자우편: NH농협생명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전자우편 주소(nhlife8221-1@nonghyup.com)로 (붙임)의 각 서식에 따라 해당하는 요구서, 신분증 사본 및 요구사유에 대한 입증자료를 첨부하여 제출
  • 5. 홈페이지: 공인인증서를 통해 NH농협생명 홈페이지(www.nhlife.co.kr) 사이버창구에 접속하여, 문의/상담접수 화면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여 접수하는 방법. 이 경우 홈페이지 문의/상담접수 담당부서에서 즉시 확인, 열람 또는 사본제공이 가능한 건을 제외하고는 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이첩하여 처리됨.
③ 정보주체(또는 그 법정대리인)가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제1항 제1호 내지 제5호 외의 사항에 대해 당사에 요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당사 정보보호 담당부서에 직접 방문하여 그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적시한 서면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④ 제1항 내지 제3항에 따른 권리(또는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은 정보주체 본인(단, 만14세 미만의 아동이 본인인 경우에는 그 법정대리인, 본인이 사망한 경우에는 그 상속인) 또는 정당한 대리인에 한하며, 상속인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법정상속인 해당 여부를 알 수 있는 것), 법정대리인의 경우 정보주체 본인의 기본증명서(친권 및 후견에 관한 사항이 포함된 것), 임의대리인의 경우 별지 서식에 의한 위임장 및 본인발급(최근 3개월 이내) 인감증명서를 각각 추가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 등으로부터 제1항 내지 제3항에 따른 요구를 받은 경우 당사는 상당한 사유가 없는 한 그 요구 접수일부터 10일 이내(다만, 신용정보법이 우선 적용되는 경우는 7일 이내, 정보주체가 분쟁조정, 소송의 수행 등 권리구제 및 그 준비를 목적으로 개인정보의 열람·청취·사본제공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6영업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정보주체에게 서면으로 통지합니다. 단, 즉시 열람이 허용되는 등 요구한 사항이 즉시 처리되었거나, 정보주체가 별도로 처리결과 통지 받기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면 통지를 생략합니다.
⑥ 정보주체 등이 허위 또는 부정확한 개인정보에 대해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당사는 정정 또는 삭제 조치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⑦ 정보주체 등이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를 하실 경우 당사는 관계법령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사항이 신속·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10조의2 (신용정보법 상의 고객권리 안내)

① 당사의 고객정보 처리와 관련하여 보호하는 고객권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본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를 요구할 권리
  • 2. 금융거래의 거절 근거로서 신용정보고지를 요구할 권리
  • 3. 본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권리
  • 4. 마케팅 목적의 전화 등의 중단을 요청할 권리
  • 5. 정보주체 본인의 정보에 대해 열람 및 정정을 요구할 권리
② 대통령령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른 고객권리 보장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전송처리 수단을 준수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 처리부서)

①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정보보호최고책임자
    • 전화: 02-3786-8685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및 연락처: 정보보호최고책임자
    • 주소: (03739)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87 NH농협생명빌딩 동관 10층 정보보호최고책임자
    • 전화: 02-3786-8685
    • 팩스: 02-3786-8699
    • 이메일: nhlife8221-1@nonghyup.com
② 정보주체는 당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문의 또는 처리 요구 하실 수 있습니다. 당사는 정보주체의 문의 등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및 구제기관)

정보주체는 당사 정보보호 담당부서는 물론 아래의 각 기관에도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요청, 상담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각 기관은 당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당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관계법령 및 내부정책 또는 보안기술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속히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현행 개인정보 처리방침 버전번호: V 2.0